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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심시티5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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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심시티5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조언

 

SIMCITY FIRST Advice

 

첫 도시를 시작하고 아주 오래전 심시티를 했던 수준으로 생각하고 너무 안이하게 심시티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처음에는 적자는 아니었습니다.

 

아마도 누구나 그럴 것입니다.

 

그런데 자꾸 메시지가 뜹니다.

 

뭐를 건설해라!

뭐가 부족하다!

 

당연히 그 메시지만 믿고 이것 저것 건설을 시작합니다.

 

그 때부터 적자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 것입니다.

 

절대로 npc가 하라는 대로 곧이 곧대로 따라가시면 존망!(졸라 망합니다.)

 

특히나 특성화 기지? 같은 것들을 무슨 협회 같은 것들 만들기 시작하면 망하는 빠른 지름길이 됩니다.


 (이 협회는 나중에 꼭 지어야합니다. 전자제품 협회)

 

어느 정도 예산 먼저 모으시고 그 다음 빌드오더?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을 참고하셔서 순차적으로  건설하셔야 망하지 않고 잘 운영됩니다

 

물론 시행착오를 겪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멋모르고 지었던 건물들 공장,상가 이런거 막 뿌시다가 존망(졸라 망합니다.)했습니다.

 

(특히 공업지역은 한번 정하면 되도록이면 자연재해나 화재가 아닌 이상

절대 직접 공장 건물을 파괴하시면 안됩니다.)

 

< 공장 지대의 기술 수준 높이기 >

 

최소 5개 이상의 공장이 상위레벨을 달성해야지만 다음 건물을 짓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술 수준이 높아야만 지어지는 프로세서 공장이 대표적입니다.

 

왜 나는 프로세서 공장이 비활성화이고 활성화가 안돼지? 하시는 분들은 아래 두 개의 항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응용 산업 건물 5개

 

2. 첨단 산업 건물 5개

 

위 의 두가지 조건을 충족 해야만 프로세서 공장을 건설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공장 지대에 처음 건설된 공장이 중간에 화재로 소실되거나 직접 뿌시지 않고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해서

 

기술레벨이 일정 수준 올라가게 되면 프로세서 공장이라든지 다른 애드온(특정 목적의 건물)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녹색 그래프가 각 공장 건물들의 전문 기술력 수준입니다. 저런 녹색 막대기가

최소5개 이상 있는 것이 좋습니다.

 

 



대도록 [인구밀도]와  [건물밀도]를 높이는데 기준을 두시고 건물 밀도를 보시면서 

 

어느 지역(상업,공업,주거)이 밀도가 부족한지 확인을 틈틈이 합니다.

 

도로를 먼저 지으실때 일단 자원의 위치를 확인 후

 

<심시티5 자원 위치 확인하기>


석유자원

 


광물자원

 


석탄자원

 

<오른쪽 하단의 주거수요, 상업수요, 산업수요 안내 표시 막대 그래프>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이렇게 세 개의 기준으로 땅의 구역을  설정하신 후 

 

주거지역을 다시 일반 시민, 중산층, 상위층 이렇게 나눠서 주거구역을 꼭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일반시민 50~60%, 증상층 30~40%,  상위층 10~20%) 정도의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성장합니다. 

 

물론 제가 해본결과 상위층은 바로 없어도 됩니다. 

 

어느 정도 대출을 받으셔서 도로는 미리 일정 수준 지으셔도 좋습니다.

<무료 애드온 건물을 활용한 건물 간격 설정하기>​

구역 설정을 위해 무료 건물(예배소)를 활용해서
일정 건물 밀도를 올려줄 수 있도록 도로를 만드는 중입니다.


위 사진의 예제의 맵은 아래쪽이 공업지역이라서 공장을 지을 도로 구역 설정을 위해
예배소로 건물 간격을 재는 중(예배소는 무료이기 때문에 도로를 만든 후 예배소는 철거 합니다.)


도로의 간격을 예배소 3개로 만드는 중


도로의 간격을 예배소 4개로 만드는 중


폭을 넗혀놓으면 나중에 고급빌딩이나 고급주거지역으로 업그레이드가 편합니다.


예제의 맵에서 여기는 주거주역 설정 중 자동으로 나오는 간격 점선


공장인근의 석탄 발전소 입구쪽 바람이 불어가는 방향의 끝쪽에 발전소 설치


도로를 먼저 건설 후 마을부터 시작합니다. 되도록 공장과 주거지역은 멀리 떨어져도 좋습니다.
(게임에서도 현실에서처럼 심시티 시민들은 땅값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주거지역 설정 후 이삿짐 차들이 하나씩 들어옵니다.


이삿짐센터 이름이 6AM 입니다. 아마도 새벽6시부터 일을 하는 회사인가보죠?

근무하시는 분들 참 피곤하시겠네요 !!^^

 

인구 밀도 최소 4~6만 정도의 밀도 이후에 상위층을 위한 땅을 점점 넓히셔도 됩니다.

 

처음부터 상위층 구역 만들겠다고 이것저것(공원이나 기타 시설) 늘리시면 또 존망(졸라 망합니다.)

 

도시가 파산하는 지름길 입니다.

 

교육도 그렇습니다. 

 

다른 외국분들 게임 하시는 맵에서도 그렇고 운영 밸런스를 맞추려며 최소

 

 초등학교 3개를 적절하게 분배(학교 설치시 생기는 지원 영역  범위 색상을 참고)해서 설치하고

 

그다음 고등학교? 건너뛰고  공업지역에 전문학교 하나 세워두시면 충분히교육 됩니다.

 

(교육시설이 많아지면 그만큼 지출 비용도 많아 집니다.

학생들 학교 잘오게 하겠다고 스쿨 버스 정류장 무턱대고 많이 지으시면

 예산 엄청 적자 납니다. 구역이 커버하는 영역을 확인하시고 적절하게 분배 하세요)

 

교육 시설 애드온은 선택 사항입니다. 예산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하십시요

 

<포인트 !!! 맵의 영역상 커버되는 영역을 확인 후 최소 3개의 초등학교 및 전문학교 만 있어도 교육에는 문제가 없다.

추가로 교육이 부족한 지역은 도서관 설립으로 커버한다>

 

나머지 교육은 어느 정도 예산 빵빵하시고 적절하게 타이밍 잡으셔서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다음 어느 정도 운영이 잘돼는데 뭔가 한계가 느껴지시면 

 

심시티 미래도시를 질르세요(구매하세요)

 

또 다른 세상이 열립니다.

 

그리고 혼자하신다면 도시 하나로는 뭔가 부족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가 멀티에서 3개를 돌려보니 그래도 잘하시는 분들은 도시 하나로도 충분히 잘 돌아가게 운영합니다.

 

그런데 물자라든지 필요한 자원이 필요할 때는 멀티도 나름 괜찮습니다. ^^

 

단, 망하지 않게 관리 잘하시구요 ^^

 

일단 맵 선정하신 후 가장 먼저 하실 일은

<심시티 5 매뉴얼에서 알려주지 않는 초보자를 위한 조언들>

 

0.초보자는 싱글모드로 혼자서 연습한다.

 

(도로는 바둑판 모양으로 시작하면 처음 연습하시기 좋습니다.)

 

1. 지역의 물자(광물,석탄,석유)를 기준으로 지도를 분할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광물,석탄,석유자원이 있는 곳은  광산 자원 채취 애드온(건물) 같은 것을 지으시면

 

공기 오염이 발생합니다.

 

2. 광물을 기준으로 바람의 방향을 확인 후 바람이 불어오는 쪽의 가장 가까운 쪽에

 

주거와 상업  바람이 가는 방향 끝 쪽에 공업지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혐오시설(수도,하수) 마찬가지 입니다.

 

4. 전기 시설도 혐오시설로 구분해서 바람이 불어가는 방향의 끝에 건설합니다.

 

5. 협오시설 지을때 특히 수도시설과 하수도 처리 시설은 서로 붙여 놓으시되 추가

 

   애드온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예상

 

    추가 애드온(추가건물 )을 설치 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

 

6. 처음부터 도로를 너무 좋은 것으로 빨리 올리기보다는 인구 4만명 이후에 바꾸셔도 되구요

 

아니면 처음부터 계획도시로 어느 정도 구역을 설정하셨다면

 

 대출을 받으셔서 잘 운영하시면 금방 흑자로 돌아 옵니다.

 

7. 관광도시로 갈 것이 아니시면 왠만한 랜드마크는 너무 많이 안 짓는 것이 좋습니다. ↓

 

엑스포는 나름 수익이 발생하지만

왼쪽 랜드마크는 도시가 어느 정도 상위층이 많지 않으면 예산 지출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8.카지노는 절대 초반에 짓지 않습니다. (망하는 지름길) 처음에는 돈이 벌려서 좋지만

범죄가 증가해서 경찰력 투입을 하게되면서 또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수입에서 경찰 운영비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갑니다.

 

 

9.핵발전소는 전문대학을 만든 후에 짓자 

 

멋모르고 있던 전문대학 뽀개고 나중에 대학을 새로 건설해야지 

 

생각하고 방치했다가 전문가가 없어서 핵 발전소 폭발

(나중에 알았지만 발전소 운영자가 없을때나 경고가 발생했을때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방사능 오염 범위 

 


핵 발전소 폭발 후에도 관리를 잘해주면 성장합니다.

 


멋모르고 전문대학 없애서 핵융합로 폭발로 인해 피폭 받은 피해지역
(포기 안하고 흑자 도시로 다른 도시를 먹여 살림)

 

- <핵발전소 폭발하면 발생하는 문제들>

 

a. 그 지역은 건물을 지으면 (주거구역,상업구역, 공업구역) 사람이 입주 즉시 사망

 

b. 피폭지역이 점차 확대

 

c. 사람들이 잔병에 시달림

 

<-피폭지역을 활용하는 방법->

 

일단 주거, 상업, 공업은 절대 설치하지 않고

 

ㄱ.  공공시설 위주로 설치

(시청, 발전소, 병원, 공원, 주차장, 버스정류장, 지하철역, 협회,시청관사, 비행장, 기타......)

 

이런 것들 위주로 설치하시면 그나마 피폭지역도 활용가능하며

 

어쩔수 없이 자연 탭에서 나무를 주기적으로 심어주셔야 합니다.

 

10.도시 환경을 위해 주기적으로 가로수를 심어주시면 좋습니다.

 

   행복도가 올라가서 생산성이 좋아집니다.

 

11. 학교를 짓자  최소 초등학교부터 시작하지만 고등학교는 건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플레이하는 맵의 주변의 외국인들 지형에도 초등학교 3개 전문대학 하나면

 

충분히 교육 커버합니다.

 

교육시설 증가도 예산의 지출이 증가해서 (- )성장의 지름길 입니다.

 

교육시설 지으실 때 학교와 도서관만 활용을 잘하셔서 그 지역에 커버리지?

 

(학교 주변 반경 표시구역)

 

을 확인하시고 지역 분배를 적절히 하시면 좋습니다.

 

12. 전문대학은 공업시설 인근에 설치

 

다른 분들 조언을 보면 기술력이 좀 더 빠르게 성장한다고 합니다.

 

대학에 줄서서 입장하기(타지역에 대학교가 있으면 교육을 받으러 가거나 오기도 합니다.)

 


인근 지역에서 교육이나 관광 또는 쇼핑을 위해 이동하거나 자원 수송을 위해 많은 이동이 오고 갑니다. 

 

13도시의 도로는 최대한 간결하게 하거나 최적화를 통한
도로 혼잡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설계도 구상을 미리 한 후 도로를 설계하라

복잡한도로 도로에 길이 아무리 많아도 빠르게 차량이 움직이지 못하면
(교차로가 많으면 특히) 이것도 빠르게 망하는 지름길,
길은 최대한 간결하되 차량의 이동이 원할해야지만 돈이 잘 벌립니다.

 


나름 계획 도시 만든다고 가운데 원형을 기점으로 방사형으로 만든 도시


가운데에 랜드마크 대신 공원 하나

14​.주거 구역과 상업 구역은 현실처러 일정 수준 공존할 수 있는 설계를 해야합니다.


주거지역 중간중간 상업지역이 있어도 좋습니다. (일명 동네상권입니다.)
파란색이 동네 상권인데 처음이라 엉망입니다.
심시티 주민들이 일을 마치고 쇼핑 후 집으로 들어오면 행복감이 증가합니다.

15. 수익/손실, 월간 수익+거래 량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졸절해야합니다.

월간 수익+ 거래는 항상 녹색이 들어오게 운영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수익/손실은 적자여도 괜찮지만 (물론 흑자가 더 좋습니다.)
아래쪽 월간 수익 + 거래 는 절대 - 가 되면 안됩니다. 꼭 흑자여야 합니다.
 최소 300단위가 들어오더라도 흑자가 나도록 운영하고
되도록이면  세금은 10 %+ 위보다는 9~10%를 유지해주실 수 있게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자나 교육을 타 주변 도시로 부터 주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16. 시청 추가 애드온은 되도록이면 수익이 100만원 이상 나면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청 업그레이드도 예산이 많을 때만 적절하게 짓습니다.
(예산 남는다고 무턱대고 시청 업그레이드 하시면 적자로 가는 지름길)

​17.상권을 잘 분배해야 관광객이 넘칩니다.
상권의 적절한 분배로 광광객이 넘쳐납니다.


관광도시(애드온 관광시설 및 상업시설)로 가다가 망하고 있는 중 

18.도로 설계가 가장어려워요(맵을 선택하면 도로를 구상하라)

터널을 만들어보자 (길 만드는 것이 제일 어려웠어요)
테크닉이 필요한 부분인데 터널이라든지 교차로 라든지 참 힘들어요


도로를 잘 설계해야지만 도시 입구에서 길이 안막히고 시원하게 차가 다닐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대중교통도 관리만 잘하면 괜찮지만 잘못 운영하시면 또 망하는지름길 예산 도둑입니다.
아무리 교통시설이 많아도 도로 설계를 잘못하면 길이 엄청 막힙니다.
​19. 공원을 추가합니다.
공원의 기능 : 주민의 행복도를 올려주고 서민층, 증산층, 상류층,을 구분할 수 있는 영역을 설정

공원은 적절하게 배분하시는 것이 좋은데, 상위층을 위해서 고급 공원을 잘 배치합니다.
이것도 예산 도둑

​20. 전기 발전소를 수시로 확인하고 건설하자

전기가 부족할때는 다른 도시로 부터 구입합니다. -적자의 지름길


전기가 안들어와도 건물이 파괴됩니다.
틈틈이 전기를 확인합니다. (특히 공장지역 파손 안되게 관리 철저)


전기 공급현황

21. 화재를 예방하자

화재 위험도건물도 틈틈이 확입합니다.
교육이나 소방소 공원등을 적절히 배치해 불만을 없애는 것이 가장 좋은 지름길?
특히 아무리 도시 설계를 잘해도 꾸준히 화재와 알수 없는 자연재해 또는 일할 사람이 없거나
기타 사유로 건물은 수시로 파괴됩니다. 꾸준한 관리로 파괴된 건물들은 빨리 철거합니다.


처음 시작할때 흑자였던 도시가 카지노 관광으로 망했습니다.


관광도시의 인구가 점점 줄어서 일반시민을 위해 메가타워 건설 중


흑자였던 도시가 예산 관리와 대중교통 관리 소홀로 망하고 있는 중 


방사능 피폭 후에도 여전히 건재한 도시



 주거밀도, 상업밀도, 산업밀도를 보여주는 우측하단의 그래프

 

심시티 미래도시 구매 후 외형이 공원 건설로 인해 외형이 미래지향적으로 변한 건물들


가끔 철거 건물이 잘 안보이실 경우는 다른 옵션 맵을 선택하시고 찾으면 의외로 금방 눈에 보입니다. (버스 이동경로)











오메가코는 잘못 지으면 이것도 공기 오염도 심각해지고위치를 잘 정하지 않으면 계속 공기 오염에 시달립니다.


수력 발전소 짓는 모습 (왼쪽 끝)( 점 세 개는 애드온 수력 발전기)


기존의 도시 시스템 산업을 오메가코로 바꾼 모습


아래쪽 공업지역 / 위쪽은 카지노 사업




메가타워 상류층을 위한 도시 건설 중


일반인 주거 구멱이 부족해서 메가 타워로 대체


심시티5 메가타워






그린리뷰 캠페인|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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