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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쇼바에 대해 제대로 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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쇽옵 쇼바(SHOCK ABSORBER)의 기능
 

쇽업쇼바는 서스펜션(SUPENSION System)의 일부로서 차체와 차축사이에 연결되고,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인장과 압축 양방향의 운동하는 스프링 운동을 통제하여 승차감 및 차량의 주행 안정성에 기여합니다.

또한 주행시 도로와 바퀴사이에 안전한 접촉을 유지 하여, 제동력과 핸들 조향력을 향상시키고, 바퀴의 마모를 감소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쇽옵 쇼바(SHOCK ABSORBER)의 중요성
 

쇽업쇼바는 자동차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 부품으로 자동차를 사람의 인체에 비유한다면 타이어 가 발이고 쇽업쇼바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량 운행에 따라 수십만,수백만 번의 스프링 진동으로 쇽업쇼바에 인장과 압축이 발생되고 거기서 발생되는 마찰 열로 인해 기능이 점차로 나빠지게 됩니다. 

쇽업쇼바는 스프링과 함께 차체에 충격을 줄여줍니다. 
스프링은 힘을 가하면 줄어들고 그 힘이 사라지면 펴지는 단순한 반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스프링의 운동 방향과는 반대로 움직 肩졍?성질을 가진 것이 쇽업쇼바 입니다. 
그리하여 차체가 요동치는 현상이 억제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쇽업쇼바가 손상되었거나 사양에 맞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1. 회전시 차가 한쪽으로 쏠려서, 심할 경우 전복의 위험이 있다. 
 

2. 평활도가 불규칙한 도로조건에서 바퀴의 충격이 바로 전달되어, 승차감이 좋지않다.(장거리 운전시 피로가중되고 심할 경우 멀미현상이 나타난다)
 

3. 타이어의 편마모 발생
 

4. 측면바람이나, 대형차 앞을 지날 때, 차의 흔들림이 심하다. 
 

5. 제동력이 저하된다. 
 

6. 주행시 핸들의 떨림이 심하다. 




쇽옵 쇼바(SHOCK ABSORBER) 고장시 증상

1. 쇼바에서 오일이 샌다 (쇼바에 기름이 묻어있다)
오일을 교환할 때 쇼바부위를 보았을 때 쇼바에 오일이 비치면 쇼바 내부의 고무패킹이 손상 또는 파열된 것이므로 교환 하여야 합니다.

2. 소음이 심해진다 (잡소리가 난다)
쇽업쇼바는 GAS 쇽업쇼바이든 OIL 쇽업쇼바이든 내부에 기본적으로 오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오일의 윤활성이 나빠지면 내부에 각 부품이 원활히 작동되지 못하고 이 때부터 소음이 발생 합니다.
귀하의 차량이 여름엔 괜찮다가 겨울이 되면서 하체에서 잡소리가 발생했다면 그것은 바로 쇽업 쇼바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3. 승차감이 나빠진다 (승객이 멀미를 한다)
쇽업쇼바는 근본적으로 스프링의 진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쇼바가 파열되면 스프링 제어력이 떨어지고, 차량은 충격을 한 번에 흡수하지 못하고 잔여 진동을 남기게 됩니다.
마치 배를 타는 것처럼 차가 출렁이고 그다지 급격한 커브길이 아닌 데도 흔들림이 심해 차량을 안정된 자세로 조정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이런 경우는 쇽업쇼바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봐야 합니다.

4. 브레이크가 밀린다.
품질좋은 GAS 쇽업쇼바는 오일쇼바에 비해 시속 100km로 주행하다가 급브래이크를 밟았을 때 제동거리가 3m가량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충돌 상황을 가정한다면 충돌하느냐 마느냐의 거리입니다.
고장난 쇼바는 급 브래이크시 앞으로 쏠린 무게중심으로 차체의 뒤가 들리면서 뒷 바퀴의 접지력을 살려주지 못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가스쇼바 / 오일쇼바 성능비교 출고시
 
장착되어 나오는 오일식 쇽업 쇼바는 거의 모두가 압축 즉 노면의 충격이 올 때는 작동을 못하고 그 충격으로 스프링이 압축되었다가 팽창하는 시기에 스프링의 급격한 팽창을 잡아주는 역할만을 하기 때문에 둔덕을 넘어가는 부드러운 충격에서는 안락한 승차감을 줄 수 있으나 고속주행과 급회전 같은 상황의 운행조건에서는 차체가기울고 쏠리는 등 안정성이 뒤지게 됩니다.
차량의 훌륭한 서스펜션은 쇽업쇼바가 만들어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쇽업쇼바 이외의 서스펜션 여러 부분의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 져야 하지만 핵심은 쇽업쇼바입니다.
때문에 고속 주행을 목적으로 생산된 스포츠카들은 예외 없이 가스쇽업쇼바가 장착되는 것입니다.
품질 좋은 가스쇽업쇼바를 장착한 차량은 오일쇼바를 장착한 차량에 비해 제동거가 짧습니다. 
시속 60~70km의 속도로 곱게만 운전 하실 분이라면 오일쇽업쇼바도 별 문제가 없겠으나 때로는 고속도로에서 100km이상으로 주행 하시는 분 이라면 가급적 가스쇽업쇼바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스펜션 튜닝을 하는 이유
 
서스펜션을 튜닝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다 좋은 승차감을 얻고자 하는것과 승차감과는 별도로 안정성을 키우는 것입니다.
승차감이라는 것은 개인적인 성향이므로 어느것이 좋다 나쁘다 라고 단적으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출렁거리는 오일쇽업쇼바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초기 감쇄력이 강한 일반 가스쇽업 쇼바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안란한 승차감을 원하는 오너에게는 저압 가스쇽업쇼바를 권합니다. 
주행안정성을 키우는 것은 차량의 조향성능 등을 포함한 모든 달리고 돌고 서는 행위에 대해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차량의 다른 부분을 튜닝하는 것 보다 그
느낌이 확실하게 전해져 오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 있는 서스펜션이란 회전시 쏠림이 적고, 길이 좋지 못한 곳을 지날 때 아래위로 출렁거림을 한번에 잡아내고, 뛰어난 복원력으로 흐트러진 차량의 자세를 빠르게 잡아주는, 한마디로 달리고 있는 차체를 항상 균일하게 유지하여 주는 것을 말합니다. 
코너링시 쏠리지 않고 빠른 자세복원을 위해서는 강한 스프링이 기본이 되고 따라서 잔진동도 많이는 걸러내기 어렵게 되며, 차체가 가벼울 경우에는 무게 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승차감은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승차감이 좋은 차량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서스펜션 튜닝이 필수적이지만 여러 구성요소를 한꺼 번에 교체한다거나 튜닝을 한다는 것은 경제적으로나 그 효율성 측면에서 매우 불합리 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엄청난 돈과 시간을 들여 그 만큼 좋아진다고 단언하기 어려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간단한 방법으로 쇽업쇼바와 스프링의 교체로 현재 메카니즘이 제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맞춰 주는 것이 최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쇽업쇼바의 자가 점검 방법

우선 차량의 주행거리를 점검합니다. 
보통 4만킬로(25,000마일)이상 주행했다면 쇽업쇼바의 내부부속이 마멸되었을 가능성이 있고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쇽업쇼바는 내구성을 요하지만 영구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부품이 아님을 유념하시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울러 자동차 구입시 제공되는 메뉴얼에 쇼바의 적정점검기한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쇼바의 기능에 대해 하나하나씩 점검하세요.
차량을 세워 놓고 차체를 눌러 보는 점검방법은 도로의 사정에 따른 쇼바의 반응을 확인할 수 없기에 이상유무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쇽업쇼바의 주요 기능인 주행중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 급정거시 쏠림현상, 급출발시 쏠림현상 등이 제대로 제어 되는지 주차공간이 넓은 곳에서 시운전을 하시면서 점검해 보세요.
다음은 쇽업쇼바에 오일이나 기타 이물질이 뭍어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요.
쇼바는 유압으로 작용하는 부품임으로 오일이 세거나 이물질이 끼어있다면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plzyouloveme/100038493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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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새생명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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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newlifebattery.tistory.com/entry/자동차-쇼바에-대해-제대로-알자 [새생명배터리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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