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갈무리

건축비X파일/건축전 꼭 알아야만 하는 진실/평당 얼마면 짓는다구요? 사실일까요?

반응형
SMALL

건축비X파일/건축전 꼭 알아야만 하는 진실/평당 얼마면 짓는다구요? 사실일까요?

이번 영상은 전원택을 지으려 계획중이신 예비건축주분들을 위한 영상입니다. 평당 얼마하는 기본단가보다 그외에 하나의 집을 완성하기까지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에 어떠한 항목이 있는지 소개해 드리고, 합리적인 예산책정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비용발생의 재미와 이해를 돕기위해 제가 임의로 구성한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절대 건축업체가 사기꾼이므로 믿지 말라는 내용이 아니므로, 건축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께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창고나, 울타리, 대문, 정자, 잔디, 가구, 전자제품 등 실제 건물건축과는 상관없지만, 하나의 집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분명 필요한 비용이므로 설명에 포함시켰습니다. 현재 많은 건축업계분들께서 건축비가 아닌데 설명에 넣었음을 지적하고 계신데 예비건축주분들 입장에서 예산에 포함 시키는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 일부러 포함시킨 것이니, 기분상하시고 제가 다소 억측을 부렸다고 생각하시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영상에서 몇번 언급드렸듯이 비전문가인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설명입니다. 많이 부족하시만 전국의 예비 건축주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간략히
바닷가 전원주택
안녕하세요? 바닷가 전원주택 채널을 운영하는 케이맨입니다. 우선 제가 최근 연말에다 일이 많이 겹쳐 시간에 쫓기다보니 많은 분들의 댓글에 일일이 감사의 표시를 하지 못한 점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소중한 댓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최근 제가 올린 "건축비 X파일"이란 영상에 관해서 다소 오해가 있어, 이 공간을 빌어 부연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제가 이번 영상을 제작하게 된 의도는 전원주택을 지어 보지 않으신 예비 건축주분들이 예산을 잡으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즉, 요즘 건축업체들이 사기꾼이 많으니 믿지 말라는 의도가 아니라, 평당 얼마라고 하는 금액은 기본시공단가이고, 그 기본시공단가 이외에 부가적으로 드는 비용이 상당히 많으니 예산을 잡으실 때 충분히 고려하시길 권해드리는 의도였습니다. 사실 영상을 올리고 생각해보니 추가적으로 드는 항목이 꽤 더 있었습니다. 그렇게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 항목을 알려드리고자 하는 의도였지 결코 시공업체를 믿지 말라는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댓글과 메일로 지적하신대로 건물외에 드는 잔디나 울타리, 정자, 창고, 가구 및 가전제품, 화목난로 같은 항목은 물론 건물 건축비에 포함되질 않으나, 분명 전원생활을 하시기 위해 추후 발생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예산을 짜실 때 분명 고려해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어 언급드렸습니다. 따라서 건축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께서 보시기엔 저의 설명이 다소 부족하고 많은 억측이 있다고 생각되시겠지만, 예비건축주 분들께서 전체적인 예산을 짜실 때 분명 들어갈 비용이란 점을 고려한 구성이라는 점을 부디 이해해 주시고, 다소 기분이 상하셨다면 저의 의도를 제대로 영상에 표현하지 못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집을 지으면 10년이 늙는 다는 말은 정말 지어보신 분들은 이해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부디 전국의 많은 예비건축주분들께서 큰 맘고생 없이 원하시는 아름다운 보금자리를 지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 영상을 시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상인
건축은 돈먹는 하마에요. 일반주택도 저런데 원룸급은 완전 멘붕이죠
조상진
아이고~~이제 사십대 중후반으로 넘어가는데 50대 후반쯤 목표로 전원주택 생각했는데...이영상 보니깐 그냥 컨테이너 놓고 살아야 겠습니다..ㅋㅋ
이승재
추천을 안할수가없네요
황두영 Hwang
옵션비용, 개발부담금, 등기비용 수수료, 태양광이라도 할려면, 진짜 끝도없이 들어갑니다
Pinoy K
음 하고 눌렀다가.. 시간 가는줄 모르고 봤네요. 역시 영상은 영상미도 중요하지만 내용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상엽
5년후에 지을예정인데 좋은 정보네요 ㅎㅎ 잘 보고 갑니다
백정호
첨부터 끝까지 집중
최고김
어휴.. 상상도 못했네요~ 추가비용이 이렇게나 많이 생기게 될지는~ 정말 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올려주세용^^ 파이팅~!!
싼마이고
좋은정보 진짜 감사합니다!!!!
W.G. S.
제일 중요한게 빠졌네요. 가장 중요한 것은 설계 입니다. 설계비 줄이겠다고 동네 건설업자에게 일괄로 용역 주는 것이 가장 바보짓 하는겁니다. 이런 업체들은 제대로된 도면도 없이 지들 입맛에 맞게 공사를 하지요. 그 손해는 고스란히 건축주의 몫입니다. 좋은 설계가 결과적으로 양질의 건축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Rhys 빽돈
누굴 까는 영상이라고 안보고 총체적으로 처음 집을 지어보려는 사람들이 격을 일이라고 이해하고 들으니 “설계사무소분들하고도 많은 얘기를 하고 시작 할일이구나”하고 무릎 탁!! 치고 갑니다~
kjc 김
좋은 경험 하셨네요.저도 건축업을 하고 있습니다만...제 주변에서도 많은 분들이 평당 단가를 묻습니다.그의 대부분이 그렇게 질문을 합니다.그렇게 질물을 받으면 참 난처한 입장에 처합니다.질문하는 분에게 이렇게 답을 줍니다.집을 어떻게 지을 것이냐=그럼 건축주 분의 생각을  가설계를 그리자 = 다시 건축분과 미팅 과정에서 수정할거 수정하면서 몇차례 미팅을 가집니다. 어느정도 설계의 결과물이 나오면 전체적인 건축비에 대한 설명을 드립니다. 설계도면없는 건축비 산출은 하늘에 뜬 구룸이나 다름없습니다.
우철두
업자는 아닙니다만 우선 규모를 생각(평수가 꽤 되실듯)하셔야 할것같고 아파트 분양 생각하듯이 옵션(화로나 붙박이장등)이라는 부분도 놓치신듯 합니다. 조경도 전체로 꾸미시면 쓸데없는 토지변경 비용듭니다. 그리고 창고앞 쇄석(100만원들었다는)도 본인이 직접 가셧으면 3~5만원선에서 끝납니다.물론 1톤 차가 있다는 조건에서요. 요즘은 본인이 안하면 7할이 인건비라보면 될듯합니다.전원생활은 늦더라도 자기가 조금씩 만드는거지요. 아니면 팬션이나 별장처럼 공사 견적 주면 됩니다.개인적으로이 영상주인분은 전원주택이 아니고 별장개념으로 건축하신듯합니다.
박재호
예비 전원주택 생각하시는분들 저포함 해서 알찬정보입니다. 내년이나 후년쯤 아파트팔고 전원주택가려고 계획중이였습니다. 그리고 저번 서천쪽 땅좀보러 식구들이랑 갔다가 낚시에팔려 늦게오후7시 부동산 갔더니 문이다 닫혔군요..ㅡㅡ 그냥 올라왔습니다. 님 살고계신쪽도 둘러봤는데 폐가가 많더군요.땅은 많이 쌀거같은데여... 그나져나 궁금한게있는데 주말만내려오시는건가여? 아님 거기서 직장다니면서 사시는건가여? 궁금하네여.ㅎㅎ
dan d
음악소리가 너무 커서 목소리가 잘 안들립니다.
yicjk
요즘에는 전원주택도 전세로 나온게 많습니다. 처음부터 짓지 마시고 전세를 살면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건축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송충섭
아~~;; 이런건 진짜 돈주고 들어야 하는건데;; 감사합니다~^^
CALPIS
아직 젊은 저에겐 어려운 정보지만 전원주택을 생각한다면 꼭 참고하겠습니다.
102 st
제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네요 저도 내후년쯤 목표로하고 있는데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
황유진
저도 전원주택 갖구싶습니다~!!! ㅋㅋ 대단하네요~
새날
전원주택 지으실때 잔디면적은 최소화 하세요.. 전원주택은 무조건 복층으로~ 내용중 싱크대는 포함일텐데 그점을 빼곤 맞습니다. 저는 제가 직접 설계, 시공까지 했는데도 예상보다 돈이 많이 들어갔어요..ㅜㅠ 전원생활이란게 그리 녹록하지도 않습니다~^^;;
김기태
설계시에 공정별 내역설계를해서 발주하고 건축업자와 갈등시 소송에 대비를 했어야 합니다. 아울러 스스로 할 수 있는것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는게 행복아닐까요/
Seung hyun Kim
대부분 집을 직접 지으려고 하시는 분들이 부대비용을 포함한 제대로 만든 견적서는 공사금액 비싸다고 외면하고 부대비용 빼고 무조건 싸게 견적넣은 업체가 싸다고 계약하는 풍조 때문이죠.
ddaas
내진설계 합시당~~ㅋㅋ비용추가
nate smgmtm
좋은 영상이네요. 저도 시골에 마침 땅은 있어서 지었는데도 저렇게 부가적인 비용이 많이 들어서 누가 평당 ㅇ닐마에 지었냐고 물으면 정말 난감합니다. 어디서부터 알려주는 것이 맞는지 또 땅값도 지역마다 천지차이니... 하여간 신축하시려면 여유자금 1~2천 준비하라는 말 들어서는 중간에 집 완성도 못하고 멘붕옵니다. 최소한 대출이라도 미리 해놔야 숨통이 트입니다.
펫친 pet friend tv
한국에서 살게되면 꼭! 그런집에서 살고싶네요..궁금했는데..감사합니다.~       👏🏻👏🏻👏🏻👏🏻👏🏻👏🏻👏🏻👏🏻👏🏻👏🏻👏🏻👏🏻👏🏻.     👍
고봉석
처음으로 유튜브에 댓글달아 봅니다. 항상 좋은 영상과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꾸준하게 컨텐츠를 업로드 하시면 유튜브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깨방정
땅값은 빠진 가격인거죠??
미미2 송
가전제품 5백은 완전 소형아니면 불가능 냉장고 하나에 오백임
우핫하합우
참 좋은내용이네요 근데 뭐든 돈으로 해결할려니까 돈이 들긴 하네요 지금 말씀하신거 설계 인허가 감리 지붕 말고는 다 직접하면 되죠 애초에 그래서 토지를 도로에 딱 맞게 편평하고 전망이 나오는 토지를 사죠 가전제품등은 지금까지 쓰던거 때려넣구요 벽난로 안하면 그만이고 2층 테라스는 있으나 마나죠 하고 싶으면 처음 견적할때 설계에 넣고 견적하는거죠 견적 후 설계하나요 정자 창고는 직접 지어도 되고 자갈 까는거 암것도 아닙니다 잔디는 훼스큐 씨앗이랑 비료 섞어서 한방에 뿌리면 그만이고 테이블 의자는 고물상 가서 구하면 되고 석쇠등은 남은 벽돌로 만들면되죠
우핫하합우
돈 수배억 있는 자산가가 저희집 들러서 고물을 값싸게 사가더군요 그런거 보고 배우면 돈들어갈때 하나도 없습니다 1천이면 자빠 디비지겠네요
yicjk
2억4천에 집을 지으려고 했는데 결론적으로 3억이 들었습니다. 토지까지하면 4억이 든 셈이네요. 다행이 건축업자를 잘만나서 그나마 추가비용이 덜 든거라 위로가 되더군요. 양평에 저수지가 조망되는 땅을 사고 1년만에 집을 건축했는데 또 그사이에 땅값은 두배로 뛰었더군요. 생각지도 않았던 세금이 많이 나오고, 대지가 아닌 임야를 개발했는데 대지로 바꾼후 이익이 발생했다고 거기에 대한 세금도 나오더군요. 지하수파는데 600, 양평에선 정화조 뭍으려면 600내외로 들어갑니다. 집을 짓고 나서도 3~4천정도 더 들어간다고 보셔야 합니다. 현재 집은 만족합니다. 다른분들보니까 건축업자 잘 못 만나서 고생이 말이 아니던데 건축업자가 지은 집들 꼭 보시고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세세히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전화번호 알아두셨다가 개인적으로 궁금한것 꼭 질문해 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선택장애가 있는 분들 집지으려면 진짜 10년 늙는 다는거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타일 종류부터 바닥재 천장재, 벽지, 문, 도기류, 계단, 등, 씽크대 정하다보면 머리에서 지진납니다.

2개월 전

반응형
LIST